본문 바로가기

IT Insight

유튜브서 로그인 없이 검색해도 청소년 유해물 차단

728x90
개요

유튜브에 로그인하지 않은 아동과 청소년이 유해 정보에 노출되지 않도록 검색 결과 기본값을 개선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16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유튜브와 협의회를 열어 비 로그인 상태 검색 범위의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 기관과 유튜브는 유튜브에서 로그인하지 않은 채 검색할 경우 청소년 유해정보가 자동 차단되는 '제한모드'가 기본값으로 설정되도록 기능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제한모드는 19세 미만 아동·청소년이 볼 수 있는 콘텐츠에서 선정성, 폭력성 등이 강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스크린해 차단하는 기능이다.

 

비 로그인 검색 때 노출되는 콘텐츠에서 성인물(19세 이상)이 제외되기는 하지만 아동·청소년에게는 노출 수위가 높은 콘텐츠가 많이 표출된다는 지적이다. 가령 아동이나 청소년이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튜브 검색창에 '룩북', 'lookbook'을 입력하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제작한 선정적인 포즈와 노출 동영상 등이 검색되는 식이다.

 

 

세미나서 발언하는 국민의힘 윤두현 미디어정책 조정특위 위원장

 

 

 

 방통위는 청소년과 학부모가 유튜브의 유해 정보 차단용 패밀리 링크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교육청 등에 협조 요청하고 유튜브의 적극적인 홍보도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유튜브의 청소년보호책임자 운영 실태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방심위를 통해 유튜브의 이슈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AI 구글 검색

 

 구글이 마침내 구글 검색에 인공지능(AI) 챗봇을 도입했다.

구글은 10일(현지시간) 개최한 I/O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AI 챗봇 '바드'를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180개국에서 전면 개방하면서 검색엔진에도 바드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구글의 새 검색 엔진은 추천 검색 결과와 정보를 함께 보여준다.

 

 

Insight

 

 구글이 사용자의 편리함을 위해 구글 검색에 인공지능(AI) 챗봇과 새 검색 엔진을 도입했지만 이에 적당한 규제가 없을 경우 피해가 갈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1024146300017?section=industry/technology-science

 

유튜브서 로그인 없이 검색해도 청소년 유해물 차단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이정현 기자 = 유튜브에 로그인하지 않은 아동과 청소년이 유해 정보에 노출되지 않도록 검색 결과 기본값을 개선하는 방안...

www.yna.co.kr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1001

 

구글 검색 싹 바뀐다…생성 AI로 검색 강화 - AI타임스

구글이 마침내 구글 검색에 인공지능(AI) 챗봇을 도입했다.구글은 10일(현지시간) 개최한 I/O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AI 챗봇 \'바드\'를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180개국에서 전면 개방하면

www.aitimes.com